계열학과안내

home 계열ㆍ학과안내 > 자연과학계열 > 작업치료과

작업치료과 사진
자연과학계열 작업치료과
입시문의 및 상담전화 :
  • 대표번호 1577-8998
  • 심정미 교수 : 054-330-8783
학과 홈페이지
학과소개
최근들어 고령화 및 만성질환을 가진 인구의 증가, 각종 사고 환경오염에의 노출등으로 인한 선천성 혹은 후천성 장애인구의 증가등으로 의료재활서비스의 중요성이 한 층 높아지고 있으며, 장애의 예방이나 조기발견의 필요성뿐아니라, 보건의료 재활전문인력에 대한 수요도 급증하고 있는 현실에서 신체적, 정신적 장애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 대해 치료에 알맞은 선택된 작업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그들이 겪는 어려움을 스스로 극복하게 하여 일생생활을 꾸려갈 수 있도록 능력을 키워주는 치료행위를 주도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1. 인본주의에 기초한 창의형 작업치료사 양성
2. 학습동기 강화를 통한 자기주도학습형 인재 양성
3. 시대적 요구에 부합한 전공 실무중심의 작업치료사 양성
학과특성
최근 들어 고령화 및 만성질환을 가진 인구의 증가,각종 사고,환경오염에의 노출 등으로 인한 선천성 혹은 후천성장애 인구의 증가등으로 의료 재활서비스의 중요성이 한층 높아지고 있으며, 장애의 예방이나 조기발견의필요성뿐 아니라 보건의료 . 재활전문인력에대한 수요도 급증하고 있는 현실에서 신체적,정신적 장애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 대해 치료에 알맞은 선택된 작업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그들이 겪는 어려움을 스스로 극복하게 하여 일상생활을 꾸려갈 수 있도록 능력 을 키워주는 치료행위를 주도하는 전문인력을양성하고 있다.
전망
한국산업인력공단(http://www.work.go.kr)성장직업 20선(選)에서 직업 중 향후5년 동안 고용증가가 예상되는 직업을 20선으로 한정하여 모아 보았다.선정된 직업들을 분석해 본 결과, 정보, 첨단공학, 환경, 의료, 복지 등의분야를 중심으로 전문적인 기능이 요구되는 직업들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중 3위가 작업치료사이고, 9위가 특수학교 교사, 11위가 생물공학기술자로 파악되었다. 향후 2010년까지는 수적으로 작업치료사의 수요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취업분야
의료기관 : 대학의료원, 종합병원, 재활병원, 한방의원 등
복지시설 : 장애인 복지관, 노인복지시설, 재활원 등
교육분야 : 특수학교 교사, 치료실기교사, 보육교사 등
의료기분야 : 의료기기, 의수족, 보조기 개발 . 제작 분야
취업자격증
작업치료사(보건복지부장관이 주관한느 의료기사면허) / 작업치료실기교사(과정이수자 무시험 검정)
의지보조기기사(보건복지부장관이 주관하는 의료기사면허)